반응형

#임신17주차 태아

이제 태아의 몸 길이는 12~13cm 정도, 몸무게는 150~200g 정도 된답니다. 매일매일 쑥쑥 자라고 있어요!

이 시기엔 태아의 몸에 지방이 생기기 시작해요. 지방은 태아의 체온조절과 신진대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직은 태아의 지방량은 미미하지만, 출산이 가까워지면 체중의 70% 정도를 차지하게 됩니다.

태아는 태반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고, 양수를 들이마셨다 내뱉었다 하면서 숨을 쉬어요. 탯줄을 잡아당기거나 쥐었다 놓았다 하면서 논다고 해요.

17~20주에는 청각 기관이 크게 발달하기 시작해요. 태아는 엄마의 목소리나 심장 소리, 소화기관에서 나는 소리 외에 엄마 배 밖에서 나는 소리도 어느 정도는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17주차에 본 초음파 사진들이랍니다.

이때 콧구멍, 입, 손, 발 등의 초음파를 봐주셨고, 제일 궁금한! 성별도 봐주셨답니다 :)

이제 17주차엔 성별이 대부분 확정된답니다. 아주 간혹 반전이 있기도 하지만 이제는 본격적으로 육아용품들을 준비할 수 있겠죠~~? :)

#임신17주차 엄마는 지금

어느덧 5개월차 임신부가 된 것을 축하드려요 :)

임신 17주차, 중기에 들어서면 자궁이나 그 외의 기관들이 전보다 2배의 혈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심장은 평소보다 훨씬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어요. 자려고 누웠을 때나 조용한 아침에 심장소리가 쿵쾅쿵쾅 크게 들려서 혹시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생각했던 적이 있답니다 ^^;;

엄마 심장에서 공급하는 혈액량은 임신 전보다 40% 이상 증가하는데, 이는 작은 부위의 모세혈관에 압력을 증가시켜 코피나 잇몸 출혈 등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저는 아침에 입안에서 피맛이 나더라구요. 허허..

늘어나는 혈액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루 30mg의 철분이 필요해요.

식품으로 섭취하려면 멸치 300마리, 달걀 20개 정도... ㅎㅎ

그래서! 빈혈 예방을 위해 엽산이 함유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 철분 복용할 때

+ 공복에 복용해야 흡수가 잘됨

+ 위장장애가 있을 때에는 식후에 바로 먹기

+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에 도움! (딸기, 키위, 레몬주스 등등.. )

+ 변비 예방을 위해 유산균 함께 섭취하기!

+ 칼슘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니 우유, 유제품 등은 2~3시간 텀 두고 먹기

17주 5일 세쌍둥이 배크기!

 

식욕이 돌아오는 시기!

단태아 기준 1개월에 2kg이상 늘지 않도록 체중관리를 하도록 해요.

아이스크림, 인스턴트, 야식이나 콜레스테롤 높은 기름기 많은 음식 먹지 않기! (모두 맛있는 것들이죠 ㅜㅜ)

♥ 예쁜 아가를 품고 계신 예비 엄마분들,

예쁜 것 많이 보고, 좋은 것 많이 드시고,

즐겁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바래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